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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SN : 1225-2042(Print)
ISSN : 2288-5706(Online)
Korean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Vol.37 No.3 pp.131-153
DOI : https://doi.org/10.14333/KJTE.2021.37.3.07

Korean Elementary and Secondary School Students’ Attitudes toward Artificial Intelligence according to School Level

Kim, Seong-Won
Lee, San
Jung, Eun-Jin
Choi, SooJeong
Lee, Youngjun
Assistant Professor, Dankook University
Teacher, Bangok High School
Teacher, Daejeon Singye Middle School
Teacher, Chungnam Girl’s Middle Schol
Professor,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Abstract

한국 학생의 인공지능에 대한 태도 분석
: 학교급을 중심으로

김성원*, 이산**, 정은진***, 최수정****, 이영준*****
*단국대학교 조교수
**반곡고등학교 교사
***대전신계중학교 교사
****충남여자중학교 교사
*****한국교원대학교 교수

초록

본 연구에서는 학교급에 따른 한국 학생의 인공지능(Artificial Intelligence, AI)에 대한 태도를 차이를 분석하였다. 이러한 연구를 위하여 총 6,324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학교급에 따라 AI에 대 한 태도를 측정할 수 있는 검사 도구를 적용하였다. 또한, 학교급, 성별, AI 직·간접 경험, AI 교육 경험, AI 관심, 프로그래밍 언어 경험, AI 활용 빈도에 따른 AI에 대한 태도의 차이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학교급과 성별, AI의 직·간접적 경험, AI에 대한 관심, 프로그래밍 언어 경험은 AI에 대한 태도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학교급이 높으며, 성별이 남성이며, AI의 직, 간 접적 경험이 있으며, AI에 대한 관심이 높으며, 블록과 텍스트 기반 프로그래밍 언어를 모두 경험 한 학생일수록 AI에 대한 태도가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에 AI 교육 경험과 AI 활용 빈도 는 AI에 대한 태도는 유의한 영향을 주지 못하였다. 본 연구 결과는 한국 학생의 AI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요인을 학교급에 따라 분석하였는데 의의가 있다.
 

Figure

Table